본문 바로가기
독서리뷰

나만의 콘텐츠 만드는 법 - 황효진

by 찰리에요 2024. 9. 22.

 

나만의 콘텐츠 만드는 법

 

나만의 콘텐츠 만드는 법 | 읽고 보고 듣는 사람에서 만드는 사람으로
저자
황효진
출판
유유 2020

 

 

목차
머리말―내 콘텐츠를 만들고 싶은 사람들에게

1 ‘왜?’를 가장 먼저 생각하자
2 내 안에서 콘텐츠의 씨앗 찾기
3 기획은 처음부터 끝까지다
4 콘텐츠에도 콘셉트와 캐릭터가 필요하다
5 내 콘텐츠는 누가 보고 듣고 읽을까?
6 참고자료 찾기≠기획 베끼기
7 어떤 콘텐츠를 만들까?
 (1) 책 만드는 법
 (2) 잡지 만드는 법
 (3) 팟캐스트 만드는 법
 (4) 뉴스레터 만드는 법
8 어디에든 쓸 수 있는 형식
 (1) 인터뷰
 (2) 리뷰
 (3) 정보 큐레이션
9 기획안 작성하기
10 남은 이야기

맺음말―내 콘텐츠에는 세상을 바라보는 나의 관점과 태도가 담긴다
+ 기획에 힌트를 줄 콘텐츠 http://www.yes24.com/Product/Goods/91558474

 

 


 

 

밀리의 서재에서 읽을 책 없나 뒤져보다가  밀리의 서재 추천 알고리즘과 나의 관심사가 맞아 읽게 된 책이다.
거창하게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 계획이 있는 건 아니지만 너도 나도 자신만의 콘텐츠를 사이드 프로젝트로 생산해내는 시대라 '나도 언젠가는..!'이라는 생각으로 <나만의 콘텐츠 만드는 법>을 읽어보게 됐다. 

많은 책에서 말하듯이 구체적인 그림이 없어도 메모를 하라부터 시작해서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별(유튜브, 팟캐스트, 책등) 디테일한 차이를 알려주고 접근하는 방법 등 어려가지 실질적인 콘텐츠 제작 지식을 알려준다.

콘텐츠를 만들 때 목적에 따른 다양한 전달 방법도 알려준다.
예를 들어 영화 잡지를 만든다면 
-업계 소식을 가장 빠르게 전달하는 잡지를 만들 것인지
-진지한 영화 평론을 보여 줄 것인지,
-다양한 작품을 2차 창작하듯 가지고 노는 매체를 만들 것인지.
이런 식으로 사례를 들어 내가 콘텐츠를 만들 때 독자와 목적을 고려해서 효과적으로 내용을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게끔 한다.

콘텐츠를 카테고리화(예를 들어 책을 산 책, 읽은 책, 구경한 책으로 분류) 하여 막연한 아이디어를 머릿속에서 끄집어 내는 것부터 시작하여 콘텐츠를 만드는 목적, 콘텐츠에 담길 나의 관점, 콘텐츠를 통해 나를 드러내고 다른 사람과의 연결을 고민하는 것 등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생각의 범위를 확장해 주었다.

콘텐츠 기획 초보자, 나같이 콘텐츠 제작에 대해 무지렁이인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막 던지는' 과정이 없으면 좋은 기획이 나올 수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요.
대체로 우리의 머릿속에는 너무나 엄격한 관리자가 한 명씩 살고 있어서,
어떤 아이디어를 떠올렸다가도 '아니야, 이건 아닌 것 같아' 하고 쉽게 폐기해 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콘텐츠가 될 만한 씨앗을 단 하나도 발견하지 못하는 불상사가 생길지도 모릅니다.
좋은 아이디어를 걸러 내는 작업은 나중에 해도 되니, 우선은 전부 써 보세요.

 

 

대중이 열광하는 콘텐츠란, 골똘히 생각해 보면 특정한 어느 한 명에게 강력히 가닿는 콘텐츠다.
<미치지 않고서야> 미노와 고스케

 

 

유행하는 가게, 유행하는 아이템을 빠르게 포착하는 정보 수집력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이 시대에 사람들에게 필요한 필터가 무엇인지 예민하게 파악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런 것을 만들었다'는 소식만 알리기보다는
왜 이것을 만들었는지,
어떤 과정을 통해 만들었는지,
어떤 일이 있었는지 자세히 이야기해 주세요.
기획자로서 콘텐츠에 풍성한 맥락을 더해 주세요.


내 콘텐츠에는 세상을 바라보는 나의 관점과 태도가 담긴다


하고 싶은 이야기를 먼저 발견하는 연습을 계속해 봅시다.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기획자나 생산자가 되는 것만큼이나
좋은 감상자가 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됐다면 하트를 눌러주세요!